우리는 각자의 리듬대로 바쁘게 살아가기 때문에 지금 당장 나에게 일이 일어나지 않으면 자동화된 습관대로 아무런 인식없이 살아가게 됩니다. (이것은 뇌의 놀라운 효율성이예요!)
데이비드 포스터 월리스의 책<이것은 물이다>에서 나이든 물고기가 어린 물고기 두 마리에게 묻습니다. "어이, 물 좀 어때?"나이든 물고기가 지나가고 어린 물고기 한 마리가 다른 물고기를 바라 보며 말합니다." 물이 도대체뭐야?"
위 이야기처럼 우리가 일상생활을 하면서 당연히 누리게되는 것들을 가끔 힘써 인지하고 감사하지 않는다면 물속의 물고기 처럼 물의 존재를 모르다가 물밖으로 나갔을 때 비로소 물의 존재를 알게될지도 모릅니다. 그때는 이미 너무 늦었을꺼예요.
건강도 이와 비슷하다고 생각합니다. 잃기 전에 우리는 건강한 삶을 유지하고 관리하는데 힘써야 할 것입니다.
턱관절의 소중함
여러분 턱관절에 대해 생각해보신적 있으신가요?? 아마 통증을 느낀경우를 제외하고는 많지 않으실꺼예요. 먹는것의 즐거움, 사랑하는 사람에게 말할 때 등 턱관절은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관절입니다. 제가 턱 "관절"이라고 이야기하는 이유는 턱관절 위에 디스크가 있어서 부드럽게 열고 닫히게 하는 기능을 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턱관절이 열릴때 디스크는 부드럽게 미끄러지며 턱이 앞으로 벌어 질 수 있게 만들어 줍니다. 하지만 이 디스크는 많은 수를 반복할수록 닳기 마련인데 이를 퇴행성이라 부릅니다.(슬퍼하지 마세요. 퇴행은 자연의 이치입니다...)
턱관절 건강의 자가진단
1. 통증을 수반하지 않지만 말을 하거나 식사때 턱이 덜컥하는 느낌을 받은 적이있다.
2. 통증을 수반하지 않지만 말을 하거나 식사때 턱에서 소리가 난다.
3. 씹을때 한쪽으로만 자주 씹는다.
4. 턱보톡스 주사를 1년에 3번이상 맞는다.
5. 껌을 자주 씹거나 딱딱한 견과류를 자주 섭취한다.
위 내용 중 어느 하나라도 해당이 되시면 턱관절 관리에 신경을 많이 쓰셔야합니다.
* 통증을 느끼셨다면 병원에 내원을 해보셔야...
그래서 관리는 어떻게 하는거야?
마무스에서 알려드리는 관리의 단계는 마사지 후 운동으로 2단계를 거칩니다.
이번주는 얼굴 셀프 마사지로 근육을 풀어 기장을 떨어뜨리는 과정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사각턱 관리, 얼굴축소 관리로 알려진 부분이며 아침 저녁으로 하시면 건강과 미용에 모두 도움이 됩니다.
1. 우선은 손모양을 따봉으로 만들어 주세요.
따봉된 엄지손의 지문부분으로
얼굴전체를 눌러줄꺼예요.
모두 반복은 7~10회
2. 코와 광대뼈가 만나는 부위를 시작으로 붉은 점선을 따라서 광때뼈 아래 부위를 꼭꼭 눌러귓바퀴까지 갑니다.
3. 귀와 아래턱벼가 만나는 자리를 눌러주는것을 시작으로 아래턱뼈을 따라서 뼈 안쪽을 눌러주세요. 양손으로 같이해서 턱에서 양손이 만나게 해주세요.
주의: 귀와 턱이 만나는 시작점은 침샘과 림프절이 모이는 곳으로 세게 누를경우 아플 수 있습니다. 처음엔 통증없는 직전까지 눌러서 마사지하세요.
4. 사각턱의 원인중 하나인 저작근을 풀어주겠습니다.
a. 입을 꾹다물었을때 볼록나오는 부분에 양손 엄지손가락으로 살짝 누릅니다.
b. 손은 고정한 상태에서 입을 벌렸다 다물면서 근육의 움직임을 느끼세요. (이때 엄지손으로 턱을 누른 부분의 압력은 일정하게 유지해주세요.)
c. 턱지점에서 10회반복 후 광대뼈 바로 아래 쪽으로 엄지손을 이동 후 1~2번을 반복해주세요.
5. 관자놀이 풀어주기 관자놀이 쪽에도 저작근이 연결되어 있습니다.
a. 입을 꾹다물었을때 볼록나오는 부분에 양손 엄지손가락으로 살짝 누릅니다.
b. 손은 고정한 상태에서 입을 벌렸다 다물면서 근육의 움직임을 느끼세요. (이때 엄지손으로 턱을 누른 부분의 압력은 일정하게 유지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