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실패에서 살아남기 우선은 회복부터...
우리 마음 안에는 무의식적인 자신감과 계획적인 자신감 그리고 회복탄력적인 자신감이 있다고 해요. 당시에는 몰랐지만 가만히 생각해보니 여기에 맞춰 나자신을 스스로 추스렸던것같아요.
돌이켜 보면 반복된 실패로 나의 마음안에 에너지가 없음을 느꼈을때 저는 무의식적인 자신감이 떨어진것을 느꼈고 그래서 시작한 것이 3줄 감사일기와 자기 칭찬이였어요. 가령 "날씨가 너무 좋다 참 감사한 일이다."라거나 "오늘 계약을 위한 최초의 전화를 했다. 잘했어."라는 식이죠. 그리고 계획적인 자신감 회복을 위해 초기에 왜 내가 제품과 사업을 기획했는지 다시 돌아 보면서 당장 손하나 까딱해서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인지 찾아보고 직접실행하며 작은 활동이지만 이를 성공으로 생각하였습니다.
2022년 하반기에는 다른 일을 하지 않고 오직 무의식적 자신감과 계획적인 자신감 회복을 위해 노력했던것같아요. 그래서 인지 현재는 제품 개발에 성공을 할 수 있었고 양산 단계로 올려 2023년을 두근거리며 달려가고 있습니다.
4. 마무리하며
여러분의 경우는 어떠신가요? 오늘 작게 성공한 일을 만드시고간단하게 한줄, 두줄 적어서 자신을 칭찬해보는 시간을 가지시면 어떨까합니다. 그러면 자기 실패에 대한 제대로된 피드백을 스스로 정의할 수 있을 것이고 분명 글을 적기 1시간 전보다 글을 적은 후 자신이 더 좋은 사람이 되어있을꺼예요. 오늘도 긴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모두 건생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