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운동을 마무리하는 사람들 <마무스> 일상에서 건생하기 2023. 3월 셋째주 뉴스레터
건강하겠다는 의도을 먼저 가지세요.
건강을 위해 첫단계는 '나는 건강해지고 싶다'라는 내적동기를 의도적으로 갖는 것입니다. 물론 우리 모두는 건강해지고 싶지만 사람들은 원칙적으로 효율성의 원칙을 지키려하기 때문에 당장 자신과 상관이 없으면 지레 짐작으로 별다른 생각을 하지 않게 됩니다. 그리고 어쩌다 받아 들인 정보는 내게 관련된 쪽인지 한번 생각하고 비슷하게 아는 내용은 습관패턴으로 넣어 생각하는 에너지가 드는 것을 방지합니다.
이것을 단서 중심적 정보처리라고 부르는데
이 때문에 병이 나타나거나 통증이 발생하였을 때만이 건강에 대해 인식을 하고 해결방법을 적극 찾게 됩니다.
병이 한번 나타나게되면 해결 방법은 어렵고 돈이 많이 들며 심지어 휴유증이 남아 삶의 만족도가 떨어지는 결과가 발생합니다.
단서 중심적 정보처리와 체계적인 정보처리
그럼 사람들은 단서 중심적 정보처리만 하느냐? 그렇지 않습니다.단서 중신적 정보처리의 반대로 체계적인 정보처리가 있습니다. 리처드 페티와 존카시오포는 내적 동기와 정보관리 능력이 있으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문체계적인 정보처리로 사람들이 생각한다는 것을 실험으로 나타내었습니다.
단서 중심적 정보처리와 체계적인 정보처리의 예를 들면 결혼을 들 수 있습니다.
결혼은 상품으로 치면 위험성이 매우 큰 상품입니다. 한번의 의사결정을 하면 반품하기도 어렵고 반품이 되더라도 여러가지 복잡한 흔적을 남기게 됩니다. 그러니까 아주 꼼꼼히 따져서 구매해야하는 상품입니다. 따라서 결혼에 대한 정보처리의 동기는 충분하지만 대부분의 연인이 아직 나이가 어리고 경험이 적다보니 결혼에 대한 정보관리 능력이 부족합니다. 그래서 체계적인 정보처리보다 단서 중심적 정보처리가 이루어 집니다.
'이렇게 예쁜데 살림은 얼마나 잘할까?'
'마음이 이렇게 착하니까 나를 행복하게 해줄꺼야'
'대기업다니잖아 모든 것을 잘할 꺼야'
그렇지만 단서 중심적 정보처리는 기본적으로 정보처리의 오류를 품고 있습니다. 그래서 얼마 지나지 않아 가지 않은 길에 대한 후회를 하게됩니다.
동기가 높은 결혼을 예로 들었지만 결혼과 반대로 동기가 낮은 모나미 볼펜 사기, 간단한 운동화, 손목시계 등을 구입할 때 우리는 단서 중심적 정보 처리로 바로 넘어 가서 구입을 해왔습니다.
건강을 위해 체계적인 정보 처리를 하자
우리의 정보판단 처리방법은 이제 알았죠? 그러면 건강 생활을 영위하기 위해서는 우리는 어떻게 해야할까요? 바로 건강해 지겠다는 내적인 동기와 몸에 대한 정보관리 능력이 동반되어야합니다. 그래서 체계적인 정보처리로자신의 몸을 생각해야하죠.
병원에서 근무하다가 한번은 다리를 다치신 80대 할머니를 만난적인 있습니다. 아주 작은 체구 셨는데 눈빛만큼은 반짝이셔서 기억에 남아있습니다. 말씀은 뚜렸하지 않으셨지만 치료에 대해 이것저것 물어보기도 하시고 본인이 좋아하시는 치료에 대해서는 적극적으로 의견을 말씀하셨습니다. 그래서인지 치아도 건강하신 편이셨고 눈도 밝으셔서 맨눈으로 병원 포스터 글을 읽어보곤 하셨습니다. 건강에 대한 동기와 자신만의 건강관리법으로 아마 동연배의 할머니들보다 더 정정하지 않으셨을까 추측해봅니다.
예시를 할머니를 들었지만 할머니께서도 나이가 드시면서 건강관리를 하겠다는 내적 동기가 일어나셨을 테고 어찌어찌 자신만의 건강법을 만들어 지속적으로 해오신 것일 겁니다. 여러분들의 건강관리도 다르지 않습니다. 제 1번은 건강해지겠어!라는 내적 동기를 충분히 가지시고 저는 운동에 대한 건강 정보를 제공해 드리겠습니다.
건강을 잃으면 꿈도 일도 모든것이 소용없어 집니다. 일상생활을 하시면서 여러분의 건강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해 보시길 권해드리며 글을 마치겠습니다! 모두 건생하세요!